fnaim
- 스튜디오란?
- 아파트란?
- 계약과 해지
- 관리와 수리
- 체류와 생활
홈 : 간단한 주거상식 > 꼭! 유용한 단어들
세입자/집주인  |  월세  |  관리비  |  보증금  |  재정보증인  |  집보험  |  상태점검  |  집계약서  |  계약효력기간  |  계약해지  |  집세영수증 
개인수표/현금/자동이체 거주증명서  |  수리


일정기간 동안 매달 월세를 지불하며 집을 빌려쓰는 사람입니다.
일정기간 동안 매달 월세를 받으며 집을 빌려주는 사람입니다.

세입자는 집주인에게 매달 선불로 월세를 지불하고 거주를 합니다. 이 월세는 프랑스 INSEE - Institut national de la statistique et des etudes economiques라는 기관에서 제시한 부동산 시세에 따라 집주인이 자율적으로 정하게 되며 매년 이 기관에서 제시하는 상승이나 하락 시세에 따라 매년 계약일이나 계약연장시마다 집주인은 월세를 올리거나 내릴 수도 있습니다.

한 건물에 여러 집들이 어우려져 있는 공동주택이라면 이웃들과 함께 건물유지를 위한 공동비용을 지출해야 합니다. 엘리베이터 사용 유지비, 건물 용역 관리비, 관리인비, 건물 복도나 창고의 공동전기세와 공동물세, 난방비 등이 해당 됩니다.

관리비는 현재 집에 거주하는 세입자가 지출을 하는 것으로써, 해당 비용은 건물조합에서 산출한 전년도 총 관리비를 기준으로 집주인은 금년도 예상 지출 관리비(PROVISIONS CHARGES)를 예측하여 세입자에게 월세와 함께 지불하도록 합니다. 이 때 후년도에 산출되어지는 금년도에 사용한 총 실제 관리비가 집주인이 세입자에게 예측하여 명시를 한 관리비보다 비쌀 경우, 세입자는 그 차액을 지불하고 앞으로 사용하게 될 관리비도 상승하게 됩니다. 반대로, 예상 관리비가 실제 관리비보다 저렴했다면 집주인은 세입자에게 차액을 지불해 주게 됩니다.


관리비를 제외한 월세의 2개월치(가구없는 곳은 월세에 1개월치)의 금액으로 (주의 ! 가구가 있는 집은 관리비가 포함된 월세의 2개월치나 그 이상의 금액도 가능) 계약기간 동안 세입자가 거주하면서 생길 수 있는 집 내부훼손 및 부분파괴 그리고 구비된 가구손상에 대한 세입자의 책임을 집주인에게 약속하는 것으로 이는 입주와 퇴주시 하게되는 상태점검 (ETAT DES LIEUX)을 기준으로 집주인은 세입자와 동의하에 이 보증금의 전액이나 일부를 환불해주게 됩니다

부모님 보증이 없는, 즉 프랑스에서 경제적 수입이 없는 외국인 세입자가 집주인들과 계약을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요구되어지는 서류입니다. 이는 세입자가 월세를 내지못할 경우, 재정보증인이 대신하여 월세를 지불할 수 있다는 것을 집주인에게 보여주는 증빙서류로써 아래와 같은 세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월세의 3배 이상에 해당되는 월급이나 소득을 받는 분으로 아래와 같은 서류를 준비하실 수 있으시고 계약시 집주인의 요구가 있으면 예비세입자와 동반하여 계약서에 서명을 해야 합니다.
① 개인 프랑스 신분증 또는 노동/상업 체류증 사본
② 고용계약서(CONTRAT DE TRAVAIL) 또는 사업자등록서(KBIS) 사본
③ 전년도 세금 납입서 (IMPOTS DE REVENUE) 사본
④ 최근 3개월 월급명세서 (BULLETIN DE PAYE) 사본
⑤ 거주 증명서 (EDF 영수증) 사본
⑥ Taxe fonciere
세입자가 월세를 지불하지 못할 경우 집주인은 해당 재정보증인에게 등기편지를 발행하여 대신 월세를 지불하도록 하며 법적 소송도 가능합니다

개인재정보증을 대치하는 방법으로 만들어진 시스템입니다. 이는 일정기간(주인이 정할 수 있으며, 적게는 12개월치에서 3년치
까지)의 월세를 은행에 예치시키고 계약기간 동안 세입자는 주인의 허락없이 인출이 불가능합니다.
세입자가 월세를 지불하지 못할 경우 집주인은 해당 은행에 등기편지를 발행하여 은행에 예치된 세입자의 예치금에서 월세를 충당할 수 있습니다.
집주인이 준비할 수 있는 집 가계약서로 은행에서 예치금과 함께 은행보증을 신청하게 됩니다. 신청과 즉시 은행에서는 집주인과 전화연락이나 우편으로 집계약에 관한 재확인을 한 뒤, 계약을 위한 은행보증 증명서(ATTESTATION)를 세입자와 주인에게 발급 해주게 됩니다. 이 때 은행마다 필요한 서류발행 수수료가 있습니다.

개인재정보증을 위한 적당한 연고가 없으시거나 은행보증의 많은 예치금이 부담 되시는 분들은 위의 두 보증을 절충한 아이수수 보증을 이용하실 수 있으십니다. 3개월치 월세를 아이수수 특정은행에 예치하고 해당은행과 아이수수가 발행하는 서류로 주인에게 재정보증인 서류를 발급하게 되는 방법입니다. 이때, 서류 발행시 은행수수료 200유로는 고객님께서 부담하셔야 합니다.
주의 ! 아이수수 보증은 아이수수 집주인들과 계약을 하시는 고객님들에 한해서 제한 되어집니다. 프랑스 복덕방이나 개인적으로 집계약을 진행하시는 분들께서는 아이수수 보증을 이용하실 수 없으십니다.


집 계약일 또는 주인의 허락으로 계약일자 시작일 전 입주하게 될 경우에는 입주일로 부터 주택보험을 가입하여야 하며 이 보험서류가 준비가 될 때까지 집주인은 세입자에게 집열쇠를 주지 않거나 집계약을 해지할 수 있을 정도로 집계약을 위한 의무적인 서류입니다. 집보험은 도둑, 천재재해, 물누수(DEGATS DES EAUX)등의 세입자와 집주인이 예상하지 못하는 불시적인 사고가 있을 경우 집 내부 손상시 수리나 개인물품 손상에 대한 보상을 받게 해줍니다.
프랑스의 집보험은 일반 프랑스 보험회사나 은행에서 가입이 가능하며 일반적으로 일년 계약으로 매년 연장계약을 하게됩니다.

계약서에 서명 하기 전과 계약이 마쳐질 때 집주인과 세입자의 각각 동의하에 집내부 상태를 체크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는 계약만기 후 보증금 (DEPOT DE GARANTIE)을 환급받는 여부를 따지는 것으로 세입자와 집주인 모두에게 중요한 과정입니다.
가구가 있는 집은 그렇지 않은 집보다 이 과정이 더욱 까다로우며 집주인은 세입자에게 빌려주는 가구나 물품의 리스트를 적고 가격과 브랜드 이름을 적어서 해당 물건 손상시 세입자에게 부담을 요구할 수 있는 서류를 작성하게 됩니다.

① 각 공간 방, 거실, 욕실, 주방, 화장실마다 벽(페인트칠 또는 종이벽지), 바닥(나무격자, 플라스틱 장판, 카펫 재질의 모켓트, 타일), 천장들의 재질, 색깔, 청결상태, 구멍이 난 자국의 갯수와 상태를 확인합니다.
② 냉수와 온수의 작동여부, 작동 손잡이 훼손상태와 청결상태 확인합니다.
③ 화장실 물 작동여부와 청결상태 확인합니다.
④ 집 안 전체적인 전기작동여부와 각 공간의 전기 플러그 작동확인과 플러그 갯수를 체크합니다.
⑤ 내부 문들, 창문들, 창문 덮개의 닫고 열림의 작동 여부와 상태를 체크합니다.
⑥ 모든 자물쇠와 열쇠 작동여부를 체크합니다.
⑦ 구비된 가구와 전자제품의 상태와 청결상태 체크합니다.
만약, 집 전체가 새로 내부공사나 데코레이션이 되어있다면 집주인과 동의하에 ‘좋은 상태 (Bon Etat)’라고 기재할 수 있습니다.
거주기간동안 세입자가 사용하는 집내부의 모든 것에 대한 책임은 세입자가 가지게 됩니다. 그만큼 벽에 낙서나 손때 자국, 바닥재질의 훼손(담뱃불 자국, 음식물 자국, 가구운반으로 된 손상 등등), 내부환기를 소홀히 하여 생긴 곰팡이 등까지도 세입자의 책임이 됩니다.

① 집주인의 가구 및 가전제품을 제외한 개인가구나 사생활 용품은 모두 치워야 합니다.
② 집 전체 모든 공간의 청소를 깨끗이 합니다. 특히 주방과 욕실은 석회질 자국이 남지 않도록 석회질이 낀 물때를 제거하는 (DETARTRER) 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바닥, 천장, 벽에 남아있는 찌든 때나 자국은 부드러운 천과 세제를 이용하여 닭아내고, 변화가 없을 시에는 전문회사에 연락을 하여 청소문의를 하여야 합니다.

세입자, 집주인 그리고 재정보증인이 함께 서명하는 집계약서는 각각의 신분증으로 신분을 확인한 뒤, 해당되는 이름과 주소, 연락처를 기재하게 됩니다. 이 때 세입자는 집주인의 신분증과 집주인 증서를 확인해서 신원을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합니다.

3부의 원본이 같은 내용으로 기재되어져야 하며, 세입자, 집주인 그리고 재정보증인이 각각 1부씩을 보관합니다.

집의 타입 (스튜디오, 아파트 T2, T3…), 월세와 관리비 금액과 지불일, 보증금 총액, 계약시작 일자와 계약기간, 집넓이, 층수, 엘레베이터의 여부, TV안테나 여부, 지하창고나 자전거 보관함의 여부, 난방기 타입, 열쇠와 자물쇠의 갯수 등등을 작성하게 됩니다.

집계약서는 프랑스 임대법을 기본적으로 준수하게 되어 있으며, 집주인과 세입자의 특별한 조건이나 경우에 따라 추가적으로 기재한 사항도 법적 효력을 갖게 됩니다.

계약서는 시중에 판매되는 집계약서 모델이나 집주인이 프랑스 임대법을 준수하여 직접 만든 계약서 두 종류가 있는데, 후자의 경우에 세입자는 집주인이 특별하게 명시한 계약 사항을 좀 더 신중하게 읽고 동의 서명을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가구가 구비된 집은 1년 계약을 하며 매년 집주인과 합의하에 연장계약을 하게됩니다.
물론, 집주인은 계약이 마쳐지는 1년이나 3년째에 세입자와 연장계약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가구가 없는 집은 3년 계약기간으로 매 3년째 연장계약이 가능합니다. 계약기간 동안 집주인은 세입자에게 일방적으로 계약 해지나 파기를 통보 할 수 없으므로 (단, 세입자가 월세를 내지 않거나 주인허락없이 집개조, 이중임대 그리고 주택보험 미가입시 가능) 세입자는 계약서에 명시된 계약기간을 준수할 수 있습니다.


세입자는 계약기간 동안 언제든지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단 계약해지를 원하는 일자로 부터 3개월 전에 받는이 서명 등기우편 (받는이가 등기를 받고 서명한 것이 본인에게 돌아오는 등기편지), LETTRE RECOMMANDEE AVEC A.R. (AVIS DE REPCEPTION)으로 계약해지를 알려주는(PREAVIS) 편지를 반드시 집주인에게 보내야 합니다. 이 편지의 유효일자는 우체국 소인이 찍힌 일자로 부터 3개월 후가 되며, 이 날짜가 본인의 계약만기일이 되는 것입니다.


세입자가 집주인에게 프랑스 개인수표나 현금으로 월세를 지불할 경우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월세가 적용되는 기간과 금액 그리고 받은 일자 및 주인의 서명이 포함됩니다. 만약, 자동이체로 월세를 지불한다면 은행출금명세서나 이체명세서가 집세영수증을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세입자가 집주인에게 매달 월세를 지불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지불 방식입니다. 이 중 현금으로 지불할 경우에는 지불과 함께 집세영수증을 요구하고 받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CONTRAT DE LOCATION - 집계약서, QUITTANCE DE LOYER - 집세영수증, EDF 전기세 영수증들이 행정기관에서 요구하는 거주증명서로 사용 됩니다.
이 서류들에는 본인의 이름과 현주소가 기재되어 있어야 효력을 발휘합니다.


CHAUFFAGE : 난방
CHAUFFAGE ELECTRIQUE INDIVIDUEL : 개인전기난방
CHAUFFAGE GAZ INDIVIDUEL : 개인가스난방
CHAUFFAGE COLLECTIF/CENTRAL : 중앙공동난방
CHAUFFAGISTE : 난방기 수리하는 사람
PLOMBERIE : 수도, 배관업
PLOMBERIER : 수도나 배관 수리하는 사람
ELECTRICITE : 전기
ELECTRICIEN : 전기 수리하는 사람
SERRURERIE : 자물쇠와 열쇠업
SERRURERIER : 자물쇠와 열쇠 고치는 사람
VITRERIE : 유리창 수리하는 사람
PEINTURE : 페인트
PEINTRE : 페인트 칠하는 사람